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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비문학

삶의 결정적 순간과 만남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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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적 순간과 핼리 혜성의 차이점은? 

 핼리 혜성 약 75~76년 주기로 지구에 접근하는 혜성이다. 지금의 수명으로써는 살면서 몇번 못 볼 이 혜성을 본다면 인생에서 잊지못할 순간 중 하나로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그 외에도 사람들이 잊지 못하는 결정적 순간들이 있다. 당신에게 잊지 못할 결정적 순간은 어떤 것이 있는가? 그 '순간'은 그저 잊지 못할 추억을 넘어서 당신의'삶'이 바꾸었을지도 모른다. 삶을 긍정적으로 바꾼 순간들은 핼리 혜성을 발견한 순간처럼 그저 운과 타이밍이 맞아야 볼 수 있는걸까? 책 '순간의 힘'에서는 그런 결정적인 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럼 어떻게 결정적 순간을 만들 수 있을까?

 

 우리의 기억은 '결정적 순간'에 큰 영향을 받는다. 아이와 함께 디즈니랜드에 간 사람에게 심리학자가 1시간마다 현재 상태의 점수를 매겨달라고 했다. 그 사람이 디즈니랜드에서 보낸 하루는 다음과 같았다. 그 하루의 평균은 6.5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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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9   호텔에서 애들을 데리고 나옴. 다들 들떠서 제정신이 아님.  6점

a.m.10 '작은 세상'이라는 놀이기구를 탐. 애들이나 어른들이나 서로 이런 걸 좋아하나 보다. 하고 꾹 참고 견딘 듯. 5점

a.m.11 '스페이스 마운틴'롤러코스터를 타고 나니 도파민이 급상승함. 아이들도 한 번 더 타자고 조름. 10점

p.m.12 디즈니랜드에서 파는 완전 비싼 음식을 먹음.. 7점

p.m.1   기온이 35도에 육박하는 플로리다의 뜨거운 뙤약볕 아래서 45분째 줄을 서서 기다리는 중.. . 3점

p.m.2   디즈니랜드를 나오면서 미키마우스 귀가 달린 모자를 삼. 애들한테 씌우니 눈이 돌아갈 정도로 귀엽다. 8점

 

 그리고 그로부터 몇 주일 뒤에 디즈니랜드에 갔던 경험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내려달라고 부탁한다면 어떻게 될까? 논리적으로는 각 시간 별 점수의 평균인 6,5점이 나오겠지만, 심리학자들은 9점을 매길 것이라고 예측한다. 여러 연구 조사에 따르면 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기억할 때 대부분의 사건을 무시하고 몇몇 특정한 순간만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2주 후의 기억에서는 아래처럼 두가지 기억만 남을 확률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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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11 '스페이스 마운틴'롤러코스터를 타고 나니 도파민이 급상승함. 아이들도 한 번 더 타자고 조름. 10점

p.m.2   디즈니랜드를 나오면서 미키마우스 귀가 달린 모자를 삼. 애들한테 씌우니 눈이 돌아갈 정도로 귀엽다. 8점

 

 그렇다면 이런 긍정적인 결정적인 순간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위 사례에서는 아이들에게 미키마우스 귀가 달린 모자를 사줌으로써 결정적인 순간을 만들어냈다. 책 '순간에 힘'에서는 이런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는 4가지 요소로 고양, 통찰, 긍지, 교감을 말한다. 결정적순간을 만들어 상황을 반전시킨 사례들을 소개하며, 이 4가지 요소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독자에게 알려준다. 감동적이고 유익한 사례들로 재미와 지식을 같이 얻던 중, 이런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기 위해 '만남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오프라인 만남이다.

 

 

 

온라인의 발달은 우리에게 편의성을 주었지만,

우리의 인간성은 어떻게 만들었는가? 

 인류의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는 스마트폰, 이제 스마트폰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인류를 '포노 사피엔스'라 부른다. 전화와 인터넷의 발달은 인류의 기술발전 속도와 편의성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켰지만, 스마트폰의 그림자에는 그로 인한 부작용이 가득하다. 책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서는 인터넷을 겪은 후 사람들은 긴 글을 읽는 일과 어떠한 일에 긴 시간 집중하는 일이 힘들어졌다고 한다. 나는 이러한 부작용이 결정적 순간을 무뎌지게 한다고 생각한다. 얼굴보고 이야기 할 수 있음에도 카톡으로 소통하고, 인터넷으로만 일을 처리하느라 만날 인연을 못만나고, 모두의 사명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회의시간을 대신해서 읽음처리만 당하는 이메일로 직원들에게 소통하느라 삶을 바꿀 결정적 순간들이 무뎌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삶을 바꿀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에서보단 오프라인이 유리하다. 수많은 유혹이 존재하는 온라인 상황에서는 결정적 순간의 4가지 요소들을 무뎌지게 한다. 먼저 온라인은 편하기 때문에 위험보상이 없다(고양). 그리고 수많은 하이퍼링크로 집중력이 떨어짐으로 통찰이 감소한다. 또 익명성과 서로 만나지 못함으로 긍지 교감도 떨어진다고 생각된다. 그저 이메일로 회사의 올해목표를 듣는것과 나의 회사 사람들과 함께 같은 공간에서 회사 목표를 듣는 것을 번갈아 생각해보자. 나는 후자가 모두의 사명감을 훨씬 끌어올릴것이라 생각한다.(물론 쓸데없이 자주 사람들을 부르는것은 안되겠지만.)

 

 하지만 스마트폰에게 지배당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다면 역으로 결정적 순간을 더욱 많이 창조해낼 수 있을 것이다. 얼굴보고 이야기 할 수 없을때도 인터넷으로 소통하고, 현실에서 만나지 못할 인연을 인터넷을 통해 만나고, 이메일을 통해 전 사원에게 사명감을 키울 이벤트를 공지하면 순간의 힘을 만들 기회는 더욱 커져나갈 것이다. 

 

 전화와 인터넷의 발달은 얼굴도 모르고 멀리 떨어진 사람들끼리의 연결을 생성했지만, 인터넷과 전화상의 온라인 만남이 오프라인 만남을 완벽히 대체할 수는 없다. 인터넷만으로도 결정적 순간을 만들 수 있겠지만, 인터넷의 연결성과 오프라인의 힘이 합해지면 우리는 결정적 순간을 더욱 많이 만들 수 있다. 결정적 순간은 핼리 혜성처럼 기다리다 보면 찾아오는게 아니다. 원하면 우리가 만들 수 있다. 인생을 더욱 의미있게 만들기 위해, 나는 물론 주변 사람들 까지도 바꿀 순간의 힘을 배우고 기술에 이용당하는 것이 아닌 기술을 이용하여 더 많은 긍정적이고 결정적인 순간을 만들어 가는 삶을 살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이 글을 읽는 사람들도 긍정적이고 결정적인 순간을 경험하고 있으면 한다.

 

 

 

 

 

 

순간의 힘 - 교보문고

오랫동안 찰나의 경험이 사람을 어떻게 각성시키고, 고양시키며,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주목하며 《스틱》으로 매력적인 메시지 만드는 법을, 《스위치》로 변화를 일으키는 구조를 밝혀냈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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