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비문학

무작정 꾸준함은 오히려 해롭다

반응형

 

더 멀리 달리고, 더 빨리 달리고, 더 위를 향해 달리는 것이다.

압박의 강도를 계속 높이지 않으면, 우리 몸은 새로 얻은 항상성에 안주하게 된다.

-1만 시간의 재발견, 87p 

 우리는 어떤 일이든 꾸준히 해내면 훌륭한 실력을 가질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일에 5년 경력을 가진 사람보다, 10년 경력을 가진 사람이 더 뛰어날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체로 맞는 말이지만, 모든 10년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5년 경력을 가진 사람보다 실력이 뛰어나지 않다. 이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신입이 숙련된 베테랑보다 더 뛰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오히려 어떤 사람이 처음 1년차에 일했던 실력이 10년차 일하고 있을 때의 실력보다 더 뛰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작정 꾸준히 일하는 것은 오히려 해롭다.

 

 이와 같은 일은 의사에게 적용해보면 더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수행능력을 측정한 연구 결과, 20년 또는 30년 동안 진료를 한 의사가 갓 의대를 졸업한 2년 차나 3년 차 풋내기 의사보다 못했다.1 알고 보니 의사들이 하는 일상 진료의 대부분이 실력을 향상시키는 일과 무관했으며, 심지어 실력을 유지하는 일과도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 어떻게 해야 실력을 키울 수 있을까?

 

노력의 배신

 책 '1만 시간의 재발견'에서는 효과적이지 않은 연습방법으로 노력하면은 실력이 향상되지 않고, 결국 '노력에 배신'에 부딪히게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전문가들을 연구한 결과 어떤 분야를 연구하던 가장 효과적인 연습 방법은 하나같이 동일한 일반 원칙을 따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나는 어릴때 노래 실력이 매우 형편없어서 스스로 음치, 박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고음을 못내는 것은 당연하고 기본적인 음정, 박자조차 전혀 맞추지 못해서 노래방에서도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컴플렉스였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래방에서 하루를 보내기 좋아하는 편한 친구와 주말마다 노래방에 가서 노래를 불렀다. 그런식으로 1년 이상 노래를 부르다 보니 어느정도 박자감각과 기본적인 음정은 맞춘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하지만 내가 부른 노래를 녹음하고 듣는 순간 그 생각을 버리게 되었다. 물론 박자를 아에 못맞추던 과거에 비해 실력은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았었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이 일단 그럭저럭 '만족할 만한'실력과 기계적으로 무언가를 처리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면, 그 이후에 '연습'은 실력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이런 기계적인 능력은 향상시키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없는 경우 서서히 나빠지기 때문이다. 나는 노래방에서 그럭저럭 만족할 만한 실력을 갖게 된 순간, 나의 실력 향상은 거기서 멈췄던 것이다.

 

 

 

 

이 연습 방법(의식적인 연습)은 강도 높은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여유가 있는

미 육군 같은 대규모 조직 구성원을 위한 것만도 아니다.

꿈을 꾸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1만 시간의 재발견, 228p

코치의 중요성

 나는 결국 혼자서 노력해서 안되겠다는 생각에, 나를 가르쳐줄 코치를 찾게 되었다. 1달동안 1주 1회 1시간씩 레슨을 받은 결과 1달 사이 내가 1년동안 노래방에서 연습한것보다 훨씬 큰 실력이 향상되었다. 나는 이 레슨을 통해 얻은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나는 지금까지 노래방에서 그저 아무생각없이 노래만 부르고 있었다. 노래를 제대로 부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지 생각하지 않고 있던 것이다. 하지만 코치는 나에게 매주 숙제를 내주며 무엇을 어느정도 연습해야 하는지 정확히 지시해줬다. 단순히 노래를를 더 잘 부르기 위해서 해야하는 숙제를 지시한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다시 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지고 매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 준 것이다.

 

2.내가 제대로 하고있는가?

 또 나는 그저 노래를 부르기만 하고, 내가 어떻게 부르는지 알고 있지 못했다. 코치를 받기 전에는 내가 노래를 부르면서 내 귀에 들어오는 소리만 듣고 노래를 판단했지만, 내가 노래에 집중하고 있기에 나의 노래를 제대로 못듣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었다. 하지만 나의 노래를 듣는 코치의 피드백을 듣고 나의 부족한 부분을 자세히 알게 되었으며, 나 스스로 부르는 노래를 녹음한 후 자신에게 피드백을 주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3.연습의 괴로움을 참을 수 있는가?

 코치가 있음으로 나는 괴로움을 견디고 더욱 노력할 수 있었다. 먼저 그가 내주는 숙제를 해내기 위해서는 괴로움을 참고 노력해야 했으며, 그 괴로움을 참고 실력을 향상시킬때 스스로 느끼는 뿌듯함과, 코치의 칭찬으로 느끼는 뿌듯함이 너무 좋았기에 괴로움을 참고 노력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가 유튜브에 올린 한 곡을 녹음하기 위해 300번이상 다시 녹음한것을 나에게 보여주며, 나를 가르치고 있는 자신도 이렇게 노력을 했고 나도 이렇게 노력해야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해준것이 괴로움을 이겨낼 수 있는 큰 힘이 되었다. 즉 컴포트 존(편안함을 느끼는 범위)를 벗어나는 노력을 하게 된 것이다.

 

4.'더 열심히 하기'가 아니라 '다르게 하기'

 코치를 만나기 전까지 나의 노래 연습은 그저 '더 배에 힘을 주고 부르기' 였지만, 코치를 만남으로써 단순히 더 열심히 하기가 아닌 기존과 다르게 노력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호흡법을 새로 배우고, 발성법을 새로 배우고, 성대를 다루는 법을 알게 되는 모든 과정이 기존의 연습방법과는 다른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노력을 하다 실력이 정체되는 장애물을 만나게 되면은 자신은 재능이 없다고 한탄하고 그 일을 포기하게 된다. 도저히 극복하기 힘든 장애물을 느꼈을 때 피해가는 방법의 해결책은 일반적으로 '더 열심히 하기'가 아니라 '다르게 하기'이다. 그리고 이런 장애물을 재빠르게 극복하는 방법은 그 분야의 코치를 만나는 것이다.

 

5.심적표상을 수정하고 있는가?

 심적표상이란 구체적이든 추상적이든 뇌가 생각하고 있는 대상에 상응하는 심적 구조물을 뜻한다. 심적표상의 사례로 단어가 있는데 예를 들어 '개'를 생각해보자. 만약 '개'라는 단어를 모르는 사람은 이 단어를 보고 아무 생각도 안하겠지만, '개'주변에서 시간을 보내며 개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게 되면 관련된 모든 정보가 '개'라는 단어가 표상하는 총체적 개념으로 통합된다. 이제 그는 '개'라는 단어를 들으면, 개에 관한 세부 정보를 기억해내기 위해 기억 장치를 뒤질 필요가 없이 모든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이런 심적표상의 또다른 예로 걸을때 우리는 근육을 어떻게 움직일지 세세하게 신경쓰지 않아도 걸을 수 있다. 자전거를 탈때도 앞으로 나아가면서 중심을 잡기 위해 온 몸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신경쓰지 않아도 자전거가 익숙한 사람들은 '아무생각 없이'자전거를 타고 전진할 수 있다. 우리는 항상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런저런 심적 표상을 만들어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심적표상이 발달할수록 그 분야에 더 높은 수행능력을 가질 수 있으며, 어느정도 심적표상이 발달되면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레슨을 통해 어떻게 소리를 내야 하는지에 대한 심적표상을 갖게 된다면, 그 심적표상과 다른 방식으로 소리를 내고 있는 나를 발견하면 피드백을 줄 수 있고, 더 좋은 소리를 냈을때 내 몸의 상태와 내가 기존의 갖고있던 심적표상을 비교해 심적표상을 더 좋게 수정해나가는 선순환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심적표상을 갖는 훌륭한 방법은 전문가의 능력을 모방하거나 그에게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6.동기부여가 충분한가?

 Education is motivation 이라는 말이 있다. 학습은 결국 동기부여에 결정된다는 뜻으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면 일을 꾸준히 지속할 수 없다. 여기서 최고의 동기부여 방법중 하나는 바로 '돈을 거는 것'이다. 코치를 받는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돈을 내고 전문가에게 교육을 받는 것임으로, 내가 돈을 내는 동안 노력을 할 동기부여를 충분히 할 수 있다.

 

 보통 레슨을 받는 학생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노력 끝에 얻는 보상을 경험하기 시작하고 점점 스스로 동기를 부여했다. 처음에는 돈으로 동기부여를 했을지라도, 이를 통해 노력의 고통의 견디고 실력 향상의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면 동기부여의 근원을 외부(돈)에서 내부(뿌듯함)로 옮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진 - 과거 핸드폰으로 녹음하던 나의 노래들

 

 아직도 노래를 잘부른다고 말할 수 없고 고음도 못내지만, 저음 부분은 기복없이 안정적이게 부를 수 있고, 박자감각도 어느정도 생기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훌륭한 코치를 만난 1달이 나 혼자서 무작정 꾸준히 연습하던 1년의 시간보다 더 가치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노래 실력이 향상된 것을 떠나서 이 책과 함께 어떤 분야에서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이 노력은 '심적 표상을 개발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어떤 한 영역에서 제대로 된 심적 표상을 개발하면, 결과적으로 다른 영역에서도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지 알게 된다고 한다.

 

 

비범함으로 가는 로드맵

 나는 최고의 자리에 오르지 않았지만, 책 '1만시간의 재발견' 에서 비범함으로 가는 길을 이렇게 요약했다.

 

1.놀이로 시작하라

2.코치나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아라

3.최고가 되기 위해 헌신하라

4.새로운 경지로 길을 개척하라

 

 처음에는 재미로 시작했다가 실력을 향상시킬 동기를 갖게 된다면 코치나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최근 유튜브등에서 인터넷으로 다양한 강좌들이 많이 올라와 있지만, 노래연습의 경우 현재 나의 상태(성대, 발성)에 따른 연습방법이 중요함으로 인터넷 강좌보다 코치를 찾아가는 것이 훨씬 확실한 방법이다. 하지만 코치나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지 못하는 분야의 경우는 '의식적 노력'을 통해 학습방법을 스스로 개발해나가야 한다. 

 

 또 성장을 위한 고통을 견뎌내면서 최고가 되기 위해 헌신해야 한다. 아마추어 선수들은 연습을 즐기는 경향이 있지만, 엘리트 선수들은 연습을 고통스러운 시간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엘리트가 된 이유는 고통을 견뎌내면서까지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일정 수준이상 실력이 쌓이면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창조성을 갖게 된다.

 

 보통 피카소와 같은 개척자들을 보면, 그의 유명한 작품들이 기존 회화 전통과의 접촉 없이 개인에게서 독자적으로 나왔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는 고전 양식에 가까운 그림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자기 분야의 정점이자 끝에 선 전문가의 대부분은 이미 그들의 스승을 능가하고 있다. 이들이 스승에게서 얻은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스스로 실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이다.

 

 여러 분야, 특히 과학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창의적인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창조성은 오랜 시간에 걸쳐 집중하고 노력하는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노벨상 수상자들을 연구한 결과를 보면 이들은 자기 분야의 다른 이들보다 상당히 많은 논문을 발표했다. 달리 말해 이들은 다른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했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각오가 되어있다면, 책 '1만 시간의 재발견'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을 통해 탁월함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탁월함을 얻기 위해 재능이 꼭 필요한 것인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다 보면 자신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효율적인지 감이 올것이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책 내용에 도움이 될 영상으로 글을 마무리하겠다.

 

 

 

 

 

 

 

 

 

 

 

 

 

 

1만 시간의 재발견 - 교보문고

세계적인 심리학자 안데르스 에릭슨 박사는 자기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을 연구하며 그들의 놀라운 성공 뒤에는 타고난 재능이 아닌 아주 오랜 기간의 노력이 있었다는 논문을 발표했�

www.kyobobook.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