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기술로 손꼽히고 있는 AR과 VR은 현재 게임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영화 촬영의 구도를 미리 확인하기, 의료나 설비관리처럼 리스크가 큰 일의 교육하기, 건축현장의 가이드 제시하기, 악세사리 제품 미리 착용해보기 등 AR,VR을 활용해 생활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VR 어플리케이션인 틸트브러쉬는 예술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고 평가받기도 합니다.
이런 VR/AR 앱들은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이 기술들은 인간에게 가상공간에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사람의 인지능력을 속여야 함으로 인간 그 자체에 대해 잘 알아야 함은 물론 바닥이나 사물을 인식하기 위한 고도의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VR/AR 기기들을 지원하는 유니티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가상현실 앱들을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유니티를 통해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해주는 '절대강좌! 유니티 VR/AR' 입니다. 책의 저자는 유니티 코리아가 공인한 13인의 유니티 마스터즈(3기)중에 한명인 이재현 개발자입니다.
VR/AR 개발은 특정 장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VR 자체가 성능을 많이 필요로 하는 편이라 이를 감당할 수 있는 PC가 필요하고, 이 책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가 있어야지 특정 파트에 대한 실습이 가능합니다. 책의 모든 부분을 따라해볼 수는 없더라도 안드로이드 7.0 이상의 핸드폰과 조금의 돈으로 저가의 모바일VR 장비를 구매하신다면(정말 싼건 5000원) 책 대부분의 핵심 내용을 실습해볼 수 있습니다.
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VR의 역사와 현재 주로 사용되는 VR기기 정리
2. VR콘텐츠 부작용과 대안
3. VR콘텐츠 개발 (카드보드, 삼성기어VR, 360동영상, HTC VIVE)
4. AR콘텐츠 개발(Vuforia, ARCore)
유니티나 C#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아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보시고 바로 XR컨텐츠를 개발하실 정도로 쉬운 책입니다. VR/AR 개발을 위한 정말 최소한의 내용들 위주로 책이 집필되어 있어서 구글 검색창에서 영어로 자료들 찾아가며 시간 쓸 필요 없이 이 책 하나만 잘 응용해도 기본적인 컨텐츠는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베이스로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기술)에 대한 메뉴얼을 잘 활용하신다면 VR/AR컨텐츠를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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