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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코딩, 개발

절대강좌! 유니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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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0시간에 걸쳐 '절대강좌! 유니티 2018'의 끝을 봤습니다. 이 책은 위 영상과 같은 게임을 따라 만드는 방법이 적혀있는 책입니다. 유니티 코리아가 공인한 13인의 유니티 마스터즈(3기)중 한명인 이재현 유니티 마스터님이 집필하신 책으로, 유니티를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 거쳐가는 책이죠. 절대강좌라는 말이 어울리게 유니티를 이용한 게임 개발의 다양한 스킬들이 담겨있는 책입니다.

추천 대상은 '프로그래밍을 조금 아는 유니티 초보자' 입니다. 유니티 기능들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필요하면 레퍼런스도 제공해주기에 유니티를 처음하는 사람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책이지만,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스킬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해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도중에 포기할 가능성이 크게 올라갈 것입니다. 분량 자체가 약 750페이지이기에..

말은 초보자라고 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이해하고 응용하는 난이도가 크게 올라가기에 간단한 유니티 프로젝트를 몇번 해보시고 이 책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실 처음부터 700페이지 분량의 예제를 따라하는것도 조금 벅차보입니다.)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Unity Learn'의 난이도 중 정도의 프로젝트는 한번 해보시고 이 책을 보신다면 이 책에 담겨있는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능력이 크게 올라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는만큼 보입니다. 아래 제가 Unity Learn을 보고 처음 만들어본 게임인 '존 레몬의 공포 체험' 같은 프로젝트를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위 게임과 이동 방식도 비슷합니다.

 

 

존 레몬의 공포 체험: 3D 초급자용 - Unity Learn

존 레몬의 공포 체험(John Lemon’s Haunted Jaunt): 3D 초급자용 튜토리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튜토리얼 10개로 구성되며 스텔스 게임(Stealth game)을 만드는 방법과 단계별 원리를 설��

learn.unity.com

 

 

책의 예제를 끝까지 따라해보고 느낀점은 '정말 대단하다' 입니다. 나름 5개월정도 하드하게 유니티를 공부하면서 자신감에 차있었고, 그동안 이 책의 저자인 이재현 마스터에게 약 1달정도 교육을 받은 상태였기에 가볍게 복습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생각 이상으로 너무 많은 것을 배웠고, 더 공부해야 할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도 정말 많이 배웠는데 아직도 유니티 '기초'에서 배울것이 너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기능 구현 하나하나가 너무 세련됬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더 확장하기 매우 쉬운 방법으로 코드를 작성하십니다. 이 책의 예제를 응용해 저만의 프로젝트에 사용하여 이 책의 개발방법을 저에게 계속 적용해나갈 것입니다. 이후 블로그에 올리는 스크립트에도 이분의 스킬이 조금씩 녹아있겠네요!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유니티 설치 및 인터페이스 소개

- 게임 스테이지 제작

- 레거시 애니메이션 및 메카님 애니메이션

- 적 캐릭터(NPC)의 유한상태머신(FSM)구현

- 내비게이션 메쉬를 이용한 적 캐릭터 추적 기능

- 현실적인 폭발 효과 및 Muzzle Flash 구현

- 실시간 그림자와 모바일용 그림자 처리

- 레이캐스트(Raycast)를 응용한 발사 처리

- 능동적인 카메라 워킹 기법 소개

- 새로운 GUI 시스템인 유니티 UI 소개 및 게임 인터페이스 구현

- 게임매니저 및 오브젝트 풀 구현

- 내비게이션 고급 기법 (동적 장애물, Off Mesh Link) 소개

- 라이트매핑 및 라이트 프로브 소개

- 인벤토리 UI 구현 및 아이템의 드래그, 드롭 기능 구현

- PlayerPrefs, 파일, ScriptableObject를 활용한 데이터 저장 기법 소개

- Progressive 라이트매퍼를 이용한 라이트맵 및 라이트 프로브 소개

 

 

 

 

이재현 마스터님께서는 현재 2020버전으로 책을 다시 집필중이신것 같습니다. 책이 출시된다면 현재 책과 비교해보고 추가된 내용이 많다면 2020버전도 끝까지 따라해보고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강좌 유니티 옛 버전에서는 네트워크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2018에서는 없더라고요. 책이 출시될 때 마다 내용이 조금씩 바뀌는듯 합니다.

혹시 신버전이 나온다고 기달렸다 2020 살까 2018 살까 고민하신다면 그냥 2018사는걸 추천드립니다. 취업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현업에서는 2018버전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고, 개인 공부용도라고 하더라도 언제 나올지 모르는 책을 기다리시면서 시간을 낭비하시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절대강좌! 유니티

유니티 2018 버전과 더불어 한층 더 충실하게 보강된 내용으로 돌아온 `절대강좌! 유니티`유니티는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게임 개발 엔진으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출시되는 많은 모바일 게임��

www.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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