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공부한지 6개월차, 이제 유니티 입문서에 대한 내용은 반이상 이해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유니티의 기능을 더욱 많이 활용해 이전에는 못만들던 기능들을 활용하고, 더육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책을 찾던 중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름은 '유니티 C# 스크립팅 마스터하기'. 책의 대상 독자부터 유니티와 스크립트 작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숙지하고 있는 독자들을 위한 중급자용 안내서로, 일반적인 유니티 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급기능들이 담겨있는 책입니다.
목차
1장. 유니티 C# 복습
2장. 디버깅
3장. 싱글턴과 정적 멤버, 게음오브젝트와 월드
4장. 이벤트 주도적 프로그래밍
5장. 카메라, 렌더링, 씬
6장. 모노를 이용한 개발
7장. 인공지능
8장. 유니티 에디터 사용자화
9장. 텍스처, 모델, 2D를 이용한 구현
10장. 소스 관리 및 유용한 팁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이 되어있으며, 책의 내용을 복습할겸 각 파트의 내용을 정리하며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내용 위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고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할 수 있던 고마운 파트에는 (강추) 표시를 하였습니다!
1장. 유니티 C# 복습
C#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짧게 요약해놓은 파트입니다. 정말 짧게 요약해놓았기에 원래 C#을 했던 분들이라면 유니티의 코드의 기본적인 구조를 익히는 겸, 아니면 복습하는겸 하면서 가볍게 읽어나갈 수 있겠지만, 객체지향언어의 개발 경험이 없으신 분이라면 따로 C#공부를 하시고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장. 디버깅 (추천)
에러가 있으면 개발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개발 진행에 정말 중요한 디버깅과, 로그를 이용한 개발 편의성을 증가시켜주는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유니티 개발 서적에서도 잘 설명되어있는 내용이지만,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모노디벨롭을 이용한 디버깅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줍니다. 이 부분에서 디버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통합 개발 환경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3장. 싱글턴과 정적 멤버, 게임오브젝트와 월드
유니티 프로젝트의 기본 요소인 컴포넌트, 게임오브젝트, 씬을 관리하고 싱글턴 오브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게임오브젝트를 찾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데, 평소 제가 사용하지 않던 메시지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4장. 이벤트 주도적 프로그래밍(추천)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고, 객제치향기법들을 이용하여 이러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기법에 약한(특히 비전공자)분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을 잘 설명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델리게이트를 통한 이벤트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었는데, 이 파트에서 이벤트매니저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 고민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region등을 이용하여 코드를 관리하는 팁도 배울 수 있습니다!
5장. 카메라, 렌더링, 씬
카메라에 대한 부분은 봐도 봐도 어렵네요.. 개인적으로(제가 부족해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에대한 이론 공부를 제대로 해야되겠다는 생각이 자꾸 들고있어요. 내년 1학기에 방통대 신청해서 제대로 공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반부에 카메라를 제어하는 부분들도 알면 좋지만 시네머신같은 툴들로 훨씬 좋게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파트의 후반부에서 제가 정말 즐겨쓰는 iTween에 대한 부분이 나와서 정말 반가웠어요!
6장. 모노를 이용한 개발(추천)
이 책을 선택하게된 가장 강력한 이유가 바로 6장인 모노를 이용한 개발입니다. 일반적인 유니티 입문서에는 절대 없는듯한 내용이라.. C#의 기본 자료구조들과 IEnumerable과 IEnumerator, LINQ와 정규식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더욱 깊은 공부가 필요해 보이지만, 이 책에서 나오는 코드들만 이용해도 현재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기대하고 있던 LINQ의 응용에 대해서 많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정말 많은 팁을 얻고가고, 앞으로 코딩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할지도 감을 잡게 해준 파트입니다.
7장. 인공지능
유한상태머신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인공지능에 사용할 코드를 만드는 파트입니다. ML-Agents와 같은 강화학습으로 인공지능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게임 캐릭터에 대한 인공지능을 만드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절대강좌 유니티'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책이 더 깊고 자료가 잘 정리되어있다고 생각해요.
8장. 유니티 에디터 사용자화(약간추천)
개발 편의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유니티 에디터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일반적인 유니티 입문서적에서는 만나기 힘든 내용이고, 잘 익숙해진다면 정말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유니티 초보자(특히 비전공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유니티 에셋을 만들어 판매하고 싶다면 꼭 익혀야될 내용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더 깊이있게 공부하기 위해 고라니 유튜브(글 하단 참조)에서 애트리뷰트와 커스텀에디터에 대해 더 공부해볼까 합니다.
9장. 텍스처, 모델, 2D를 이용한 구현(약간추천)
텍스처를 이용한 신기한 기능들을 활용해 볼 수 있는 파트입니다. 이 부분도 일반적인 유니티 입문서적에서는 찾기 힘든 내용일것 같습니다. 익숙하지 않고 어려운 내용이겠지만, 특정 컨텐츠에서는 이를 적극 활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와 비슷하게 그림을 그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기억이 납니다.(글 하단 첨부)
10장. 소스 관리 및 유용한 팁
깃허브를 이용한 소스 관리와, 외부파일 읽기, 파일 저장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어느정도 기대했지만 너무 간단한 내용만 적혀있어서 아쉬웠습니다. 파일저장부분은 책에서 소개한 방법보다는 그냥 JSON파일을 사용하는게 훨씬 편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합니다.
2016년 1월에 발행한 책인데 내용이 현재 유니티와 동떨어진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고 예제를 충분히 학습하신다면 유니티 스크립트 실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니티를 배우고 싶다'가 아닌, '유니티의 작업 효율을 상승시키고 싶다'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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