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Toony Colors pro2'를 소개할때 언급했던 '유니티짱 툰 쉐이더2.0'의 테크닉을 소개하는 책이 나왔습니다. UTS(유니티짱 툰 쉐이더)는 셀 셰이딩(툰 렌더링)을 도와주는 툴로, 3D 공간에서의 라이팅 연산을 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닌, 아티스트의 개성에 따라 빛을 계산하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그중 UTS는 특히 일본풍의 셀 셰이딩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툴입니다. 일본에서는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이 UTS2를 이용하고 있다고도 하네요!
툰 쉐이딩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러한 만화같은 표현을 현실기반의 쉐이딩보다 더 쉬운일이라고 생각하시기도 하는데,툰 쉐이딩과 물리 기반 쉐이딩은 누가 더 쉽다를 떠나서 아에 다른 일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점에서는 물리기반 쉐이딩보다 쉬울 수 있으나, 툰 쉐이딩에서는 기존 PBS에서는 생각지도 않은 부분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PBS에서는 그림자가 생기면 색상이 그냥 어두워 지지만, 툰 쉐이딩에서는 그림자를 받으면색상 자체가 바뀝니다. 이렇게 툰 쉐이딩은 물리기반 쉐이딩에서는 생각하지 못한걸 생각하게 만들기도 하고, 생각지도 못한걸 적용해서 자신만의 그래픽적 표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셀 셰이딩의 대표적인 툴인 UTS2을 사용하는 고수들의 노하루를 담아 만든 책이 나왔습니다! 바로 '유니티짱 툰쉐이더 2.0 수퍼테크닉'입니다. 이 책을 한줄로 소개하자면 '유니티짱 툰 쉐이더를 이용해서 모델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 이라고 하면 될 듯 합니다. 단순히 UTS2.0에 대해서만 소개하는게 아니라 컨셉아트를 그리고, 3D모델을 만드는 등 '캐릭터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예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아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UTS 개요
2.UTS 입문
3.UTS를 이용한 작품 예제
4.메뉴얼(레퍼런스)
5.UTS2 작품 갤러리
1,4번은 인터넷에 올라온 자료와 똑같아 보이고(4번은 오히려 깃허브가 더 보기 편함), 5번은 모델에 크게 관심이 있으신 분이 아니면 가볍게 훑어보고 넘기는 정도라 2~3번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읽어보면서 기존 모델 불러와서 쓰는 사람도 그래픽툴 간단히는 쓸줄 알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고, 정말 생각지도 못한 신박한 표현방식들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스포가 될거같으니까 말을 아낄게요 ㅎㅎ..
하지만 초보자들이 보시기에 기술적인 설명이 부족한 편입니다. '이건 이거를 하면 됩니다' 하고 넘기는데 '이거'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구글신의 힘을 빌어도 금방 따라하기 힘들거나 이해하기 힘들 내용들이 있습니다. 저는 3D툴을 잘 안써본 사람으로써 3D툴 쓰는 부분을 따라하다가 막혔네요. 쉐이더와 관련된 내용들도 뭐가 뭔지 잘 안알려주는 경향이 있어서 이 책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기본 지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군더더기 없이 좋은 예제를 공부해볼 수 있겠네요.
또한 이 책은 UTS2를 이용한 '예제'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책이지, UTS2 자체를 깊게 연구하는 책은 아닙니다. UTS2의 기능 하나하나를 파고 들어가며 예제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몇 아티스트들이 '나는 이걸 이용해서 이런걸 만들었다'를 보여주는 내용이라 UTS2에 대해 정말 깊이있게 파고들어가는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만약 이런 내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기본적인 쉐이더 공부를 하시고 UTS2를 직접 뜯어보며 공부하셔야 할 듯 합니다.
저는 사전예약해서 컵까지 받았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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