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코딩, 개발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후기

반응형

검색엔진(구글)이 좋아하는 웹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이 적혀있는 책

 

 검색엔진 사용자의 75%는 검색 결과에서 두 번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으며 7~80%의 사용자는 광고로 인한 상위 노출을 클릭하지 않고 검색엔진 자체의 결과에 집중하기 때문에 웹 마케팅 관점에서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는 일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웹 페이지를 만드는데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 웹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켄텐츠를 이용하게 하거나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목적일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SEO인데, 나는 프론트엔드 공부를 하면서 SEO에 이런 세계가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하였다. 보통 FE공부를 하면서 매우 간단한 SEO에 대해 공부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배운 내용이 최신 SEO트렌드를 따라가기에 절대 충분하지 못한 내용이였다고 생각한다. 물론, FE입문 공부를 하면서 SEO를 생각하는 것이 사치일지도 모르지만, 진정으로 좋은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EO의 대한 추가적인 공부가 필수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SEO는 단순히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사용하기 좋은 웹 사이트를 만들어 준다. 최신 SEO 트렌드가 사용자가 만족하는 페이지를 더 높은 검색 우선순위를 부여해주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기술이 발달할수록 SEO를 챙긴다는 말은 사용자 만족도가 높고 구매전환율이 높은 웹 사이트를 만든다는 말과 같은 의미로 사용될 것이라 생각한다. 단순히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만족하는 웹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나는 마케팅쪽이랑 프로젝트 관리 자체에는 큰 관심이 없어 이 책의 내용을 완전히 받아들이지는 못하였지만, 그래도 웹 사이트 자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였다. 마케팅에 관심있는 사람, 웹 사이트 프로젝트 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 프론트엔드 개발자 모두에게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목차

1. SEO를 하는 이유

2. 다양한 SEO 캠페인

3. 테크니컬 SEO
4. 콘텐츠 SEO
5. 온서프 SEO

6. 오프페이지 SEO
7. SEO 캠페인 평가 방법

8. 스스로 SEO 진단하기

9. 네이버 SEO

10. 알아두면 좋은 SEO관련 주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