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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공부/독학사 요점정리

[독학사/국민윤리]한국윤리사상 (~조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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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윤리 3,4강

한국윤리사상

 

1.한국윤리사상 전개

1)토속신앙

-애니미즘: 정령숭배사상,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토테미즘: 특정 동물, 식물을 숭배(우리민족은 곰 토템)

-샤머니즘: 무당을 믿음

 

2)고조선(청동기)

한국윤리사상의 뿌리 - 단군신화(고조선의 건국 신화)

-인본주의: 인간이 근본이 된다. 인간중심사상

-천인합일: 천지인의 조합 ->조화를 강조

-경천사상: 하늘을 공경한다.

 

3)삼국시대​

-중국에서 건너온 대승불교를 믿음

-불교를 종교뿐 아니라 정치철학으로도 사용

 

4)통일신라시대

-불교의 전성기

-원효대사가 불교대중화를 위해 노력, 화쟁사상 주장(불교 종파간 통합을 주장)

 

5)고려시대

-불교가 종교의 중심

-성종때 최승로의 시무28조이후 통치이념으로써 유교 이용

 

6)조선시대

-정도전의 순유억불론 재기 -> 불교의 탄압, 이 이후 모든게 성리학(유교)중심의 사회

-조선 후기, 실용성을 추구하는 실학이 들어옴(실사구시)-중농주의(정약용),중상주의(박지원, 박제가)

 

7)근대시대

-위정척사사상- 올바른건(성리학적 질서) 지키고, 사악한건(서양,일본) 배척한다. -흥성대원군

-개화사상- 나라문을 개화하고, 배울건 배우자

  a.급진개화파-우리 문화를 버리고 서양의 문화를 그대로 사용하자 -김옥균

  b.온건개화파-우리 문화는 유지하되, 배울건 배우자 - 명성황후

-동학- 우리 민족의 유일한 종교. 유교,불교,도교의 장점을 모아서 만든 종교 - 최제우(몰락양반출신)

 

 

2.중세사회의 역사적인 배경, 그리고 중국의 유학사상

1)원시유학

-선진유학(진나라 이전의 유학), 최초의 유학

-춘추전국시대, 중국의 혼란스러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사상가 등장-> 제자백가

 

1-1)제자백가

 -유가(공자,맹자,순자)

 ​-도가(노자,장자), 무위자연적인 삶을 강조

 -묵가, 법가 등

 

1-2)유가

 a.공자 - 도덕성 강조

 -인(인격-인간으로써의 최소한의 자격 조건,사랑) -> 내면적 도덕성

 -예 -> 외면적 도덕성

 -최소한의 인을 갖추지 못하면 예를 갖출 수 없다.

 -도덕성 타락을 사회 혼란의 원인으로 봄.

 -사회혼란의 해결책은 인과 예를 갖추는것이라고 봄

 -사람들이 도덕성을 회복을 한다면, 공자의 이상세계인 대동사회가 도래할것이라 함.

    대동사회의 예: 노인들이 버려지지 않는 사회, 능력주의의 사회를

 -어떤 왕도 공자의 유학을 채택해주지 않음

 

b.맹자

 -성선설 주장.

 -인 강조(공자랑 같음

 -의 -> 예보다는 좀더 강력한 규범성을 가지고 있음.

 -왕도정치, 정치를 할때 왕은 도덕성으로 백성을 교화시켜야 한다고 주장. -> 덕치

 

c.순자

 -성악설 주장

 -인간의 후천적 능력으로 악한본성을 바꿀수 있다고 믿음 -> 화성기위

 

2)중국의 역사와 유학사상

a.진나라

 -법가를 국가철학으로 채택.

 -진시황제가 분서갱유를 일으킴 -> 유학자들을 전부 죽이고 관련문서를 태워버림

 

b.한나라

 -유학을 채택하려하려했으나, 분서갱유로 채택할 수 없었음.

 -훈고학 -> 유학의 복원과 재해석에 초첨을 둠.

 -유학의 복원, 재해석 작업은 당나라까지 이어짐

 

c.송나라

 -성리학 -> 새로운 형태의 유학이 나타남(주자의 성리학, 주자학)

 -성리학은 인간의 본성과 우주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

 

d.명나라

 -양명학 -> 새로운 형태의 유학

 

e.청나라

 -고증학 ->실용성을 강조하는 학문이 나타남

 

3)4단 7정 논쟁

 -이황의 추종자(주자) vs 이이의 추종자

 

3.실학

a.등장배경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백성들은 먹고살기 힘들었으나, 재상들은 백성들을 돌보지 않음

 -백성들의 빈곤한 생활로 인해 실용성을 중시하는 학문적인 분위기가 조성됨.

 

b.중농주의

 -유형원 -> 균전제 주장, 백성들에게 균등하게 토지를 제공하자.

 -이익 -> 한전제 주장, 토지매매를 제한하자.

 -정약용 -> 여전제 주장, 토지를 공동으로 소유하자. 공동소유/공동생산 (공산주의랑 비슷)

 

c.중상주의

 -박지원 -> 유통산업 강조, 수도권과 경상도만 집중발달 되어있음을 지적하고, 이를 국가 전체로 분산시켜야한다 주장

 -박제가 -> 소비의 중요성을 강조, 수요가 없으면 공급도 없음을 주장

 -유수원

 -홍대용

 

d.현실

 -성리학의 강한 영향으로 실학사상은 한번도 채택된 적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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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유튜브에 공유된 독학사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자세한 설명과 강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UiEuCpQ9N4&list=PLwE8JUrSGfjOAHaS5KvMxJ7R7OSKls39j&inde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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