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색상 이론
ㄱ.색상,채도,명도
빛:
-주파수: 초당 몇 번이나 장의 세기가 바뀌는가
-파장: 주파수의 역수 관계
-가시광선의 파장: 390nm - 720nm
-빛의 세기는 빛의 색이 아닌 양이다
일반광(백색광):
-적색부터 보라색까지 모든 주파수 성분이 내포
-이 빛이 물체 표면에 부딪치면 어떤 주파수 성분은 물체 내부로 흡수되고 어떤 주파수 성분은 반사
우세 주파수:
-반사된 빛 중 가장 많은 에너지를 지닌 파장의 주파수
-우세 주파수의 색을 물체의 색상이라 한다.
색상:
-우세 주파수의 색
채도:
-색의 선명도/순도. 색상 에너지와 백색 에너지의 차이(Ed - Ew)
-채도의 증가는 Ed의 증가 또는 Ew의 감소를 말한다
-Ew감소시 명도가 저하되고 색상 인식이 어려워진다.
명도:
-색상에 무관하게 눈에 감지된 빛 에너지의 총량
-주파수 파형 아래의 면적
-자체명도: 스스로 빛을 발하는 물체의 명도
-반사명도: 반사된 빛을 발하는 물체의 명도
눈의 구조:
-홍채: 빛의 양을 조절
-수정채: 초점거리를 조절
-막대세포: 명암인식, 어두운 환경에 반응
-원추세포: 색상인식, 밝은 환경에 반응
ㄴ.컬러 매칭
정의:
어떤 파장의 색을 다른 파장의 색으로 대치하는 것
CIE 컬러모델(색범주)를 사용한다
CIE컬러모델:
모든 자연색을 세가지 함수의 합성으로 모델링하고자 하여 만들어진 색 범주
경계선은 단일 파장에 의한 순수 색을 나타냄
중앙의 백색에서 멀어질수록 채도 증가
동일한 양의 두 보색을 섞으면 백색
나.색상 모델
ㄱ.RGB 색상 모델
삼중 자극이론:
원추세포는 630nm(빨강), 530nm(녹색), 450nm(청색)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
이를 이용해 빨,녹,청 3개의 색의 조합으로 표현하는 모델
가산모델:
빛의 합성으로 색을 표현
R+G = Y, G+B = C, B+R = M
RGB의 보색은 CMY
ㄴ.회색음영 색상 모델
검정색 농도를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표현하고, 0%(흰색)에서 100%(검정)의 값을 가짐
ㄷ.CIE XYZ 색상 모델
정의:
RGB 색 공간으로부터 선형변환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모든 값이 양수를 갖는다
ㄹ.HSV(HSB) 색상 모델
정의:
색을 혼합할 때 직관적이지 않은 RGB모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모델
인간의 시각적 지각 요소의 원통형 좌표계에서 색상을 표시하는 모델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 Brightness)로 구성됨
R,G,B,C,M,Y를 기본 색조로 하는 육각뿔의 컬러모델
셰이드:
어떤 색상에 흑색을 섞어 채도와 명도를 동시에 낮춤
틴트:
어떤 색상에 백색을 섞음으로 채도는 낮추고 명도는 높임
ㅁ.CMYK 색상 모델
감산모델:
물감의 합성으로 색을 표현
물감의 삼원색은 CYAN, MAGENTA, YELLOW
명도가 낮아지게 하는 혼합
Key:
CMYK의 K로써 검정색을 의미함
K를 사용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이득
다.그래픽스에서의 색상 모델
??
'학위공부 > 독학사 요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학사/컴공/컴퓨터네트워크]2.물리계층 및 매체 (0) | 2020.06.30 |
---|---|
[독학사/컴공/컴퓨터네트워크]1.컴퓨터 네트워크 개요 (0) | 2020.06.30 |
[독학사/컴공/컴퓨터그래픽스]2.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 (0) | 2020.06.30 |
[독학사/컴공/컴퓨터그래픽스]1.컴퓨터그래픽스의 개요 (0) | 2020.06.30 |
[독학사/컴공/객체지향프로그래밍]10.기본함수와 예외처리 (0) | 2020.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