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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공부/독학사 요점정리

[독학사/컴공/객체지향프로그래밍]10.기본함수와 예외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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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본 함수 및 클래스 라이브러리

 

 

6.1.화면 입출력 관련

6.1.1.C++

1)출력: cout<<변수명or"텍스트";

:cout<<a<<"공부합시다"<<b<<endl; //a와 b는 변수, endl은 줄바꿈

 

 

2)입력: cin>>변수명;

:cin>>a>>b;

 

 

6.1.2.JAVA

.System.out

표준 출력 장치 객체를 가리키는 대표적인 출력변수.

:System.out.println();

 

 

.InputStreamReader

-문자 단위로 입출력을 한다.(한글 처리도 가능)

-바이트단위를 문자단위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역할을 수행한다.

(한글은 2바이트이다!)

 

 

6.2.문자열 관련

6.2.1.C++

1)strlen: 문자열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알려줌.

: int x=strlen(a);

2)strcmp: 두개의 문자열을 비교해 a가 크면1, 같으면 0, b가 크면 -1을 반환

: int x=strcmp(a,b);

3)strcpy: 문자열 복사 함수

: strcpy(a,b); //a에 문자열 b가 복사됨

4)strcat: 2개의 문자열을 붙이는 함수

:strcat(a,b); //문자열 a의 뒤에 문자열b가 이어짐

 

 

6.2.2.JAVA

.String

-문자열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클래스

-String은 불변이다값을 수정할 수 없다.

String a="abc";

String b="abc"; //a와 b는 같은 인스턴스를 참조한다.

String c=new String("abc"); //new연산자로 만들어진 인스턴스는 새로운 인스턴스이다.(a와 b랑 다른 인스턴스를 참조함)

 

 

.StringBuffer

-String과 같지만 변경이 가능한 클래스이다.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String클래스에 비해 적은 자원을 소모한다.

 

 

6.3.파일 입출력 관련

6.3.1.C++

.파일 쓰기

-ofstream 객체명("파일명");

 

 

.파일 읽기

ifstream 객체명("파일명");

또는

ifstream 객체명

객체명.open("파일명");

 

 

6.3.2.JAVA

-FileReader: 입력 스트림 관련

-FileWriter: 출력 스트림 관련

 

 

6.4.자료 구조 관련

6.4.1.C++

vector: 임의 접근 반복자를 지원하는 배열 기반 컨테이너원소가 하나의 메모리 블록에 연속하게 저장됨

list: 시퀀스 컨테이너로 원소가 상대적인 순서를 유지함.

 

 

6.4.2.JAVA

ArrayList

LinkedList: 서로 인접 데이터를 가리키는 방식

Hashmap: key, value 데이터 구조

 

 

7.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7.1.예외 클래스

7.1.1.예외 처리 개념

-자바에선 프로그램의 오류를 '에러'와 '예외두가지로 구분한다이 중 예외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처리할지 정의하는 것이 예외 처리이다.

 

 

7.1.2.기존 정의된 예외 클래스

RuntimeException: 프로그래머의 실수에 의해서 발생하는 예외컴파일시 문제가 안된다.

Exception: 사용자의 실수와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컴파일시 에러가 발생한다.

 

 

7.1.3.새로운 예외 클래스 정의

-Exception이나 RutimeException을 상속한다.

:public class excepexample extends Exception 

 

 

7.2.예외처리 구현

 

7.2.1.예외처리 문법

try{

//예외 발생이 예상되는 로직

}

catch(예외클래스 인스턴스){

예외 발생시 실행되는 로직

}

finally{

예외여부와 관계없이 실행되는 로직

}

 

 

7.2.2.예외 객체 생성 및 던짐(throw)

throw new 예외클래스명(); 으로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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