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그래픽스 하드웨어
구성:
CPU와 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로 구성
1.CPU와 기억장치:
- CPU(중앙처리장치):
o 컴퓨터의 두뇌 역할을 하는 장치. 입력된 모든 정보와 자료를 분석하여 처리하는 장치로 속도의 단위는 MHz
o 제어장치(CU): 컴퓨터의 시스템 및 입출력장치와 연산장치를 제어하며 입력된 명령어를 해독, 통제하는 기능
o 연산장치(ALU): 주로 계산을 담당하는 장치로 산술,논리연산 등을 수행
- 기억장치
o 주기억장치
RAM:
휘발성 메모리로 읽기와 쓰기가 자유로운 반면 전원의 공급이 중단되면 저장된 정보와 데이터가 지워짐 (SRAM과 DRAM)
ROM:
비휘발성 메모리로 데이터를 읽을 수만 있고 전원의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데이터 유지
o 기타기억장치
가상메모리:
주기억장치의 용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하드디스크와 보조기억장치 일부를 논리적으로 처리하여 주기억장치처럼 사용
캐시메모리:
속도가 빠른 CPU와 상대적으로 느린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원활한 정보 교환을 위해 주기억장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모리
o 보조기억장치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부족할 경우 대체하여 사용하거나 자료의 보관,유지를 위하여 사용되는 기억장치로 영구적인 보관 가능
하드디스크:
대용량 기억장치로 내부의 얇은 금속성 디스크가 여러장 들어있음
접근 속도가 빠르고, 기억 용량이 수십 GB로 크기 때문에 대량의 데이터나 파일을 저장 가능
플로피디스크:
얇은 플라스원판 표면에 자성체를 입혀 만든 기억장치
기억 용량이 작으나, 휴대하기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
CD-ROM:
한장에 650MB 가량의 대용량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읽기만 가능
손상이 쉽게 되지 않으므로 장기적인 데이터 보존이 용이
한번 기록된 내용은 수정이 불가능하고, 연기나 먼지에 약함
2.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디지타이징 태블릿
-라이트펜
-스캐너
3.출력장치
-모니터
장치 |
장점 |
단점 |
CRT |
해상도가 높다 표시속도가 빠르다 표시 화면이 넓다 가격이 저렴하다 어느 위치에서나 볼 수 있다 |
부피가 크다 화면의 떨림이 많아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소비 전력이 높다 표면에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 |
LCD |
휴대가 편리하다 화면의 떨림이 적다 소비 전력이 낮다 비발광체여서 눈에 부담이 적다 |
표시 속도가 느리다 표시 화면이 좁다 보는 위치에 따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
PDP |
해상도가 높다 휴대하기 편리하다 CRT 디스플레이에 비해 눈에 부담이 적다 |
가격이 비싸다 소비 전력이 높다 |
-프린터
o 충격식 프린터
활자나 프린터 헤드가 잉크 리본을 때려 글자를 인쇄하는 방식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프린터 헤드가 잉크 리본을 때려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
가격이 저렴하나, 인쇄 품질이 떨어지고 소음이 크다
인쇄 속도 단위는 CPS를 사용, 평균 인쇄속도는 120~180CPS
활자식 프린터:
미리 만들어진 활자로 구성된 볼이 회전하면서 문자를 인쇄하는 방식
고속 인쇄가 가능하다 활자가 없는 문자 인쇄 불가능
o 비충격식 프린터
열 또는 잉크의 분사, 자기력을 이용해 인쇄하는 방식
레이저빔 프린터:
레이저 빔을 감광에 비추어 문자나 그림을 인화한 후 토너를 묻혀 인쇄하는 복사기의 원리와 비슷
해상도가 높고 인쇄 속도가 빠르며 소음이 적다
가격이 비싸고 토너 가격이 비싸 유지 비용이 많이 든다
인새 속도 단위는 PPM을 사용
잉크젯프린터:
가는 구멍(노즐)을 통해 잉크를 분사하여 인쇄하는 방식
가격이 저렴하고 컬러 인쇄가 가능하여 개인용으로 많이 사용
노즐이 막히거나 잉크가 번지는 단점이 있음
열전사프린터:
발열 소자로 이루어진 프린터 헤드가 잉크 리본에 열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
1회용 리본을 사용하므로 유지비가 많이 들고 인쇄 속도가 느림
나.비디오 디스플레이 장치
ㄱ.CRT디스플레이 장치의 기본
-CRT ( 음극선관, 브라운관 ):
전기신호를 전자빔으로 형광면에 쏘아 광학상으로 변환하여 표시하는 장치
흑백 CRT의 경우 전자총이 1개
컬러 CRT의 경우 적색, 청색, 녹색의 전자총이 각각 1개씩
-음극선(Cathode Ray):
음극에서 방출된 음의 전하를 띈 입자빔 ( 전자방출 )
직선으로 진행
전기장, 자기장에 의해 휘어질 수 있음
진공 중에도 외부 회로에 전류가 흐르므로 전기적 양이 전달됨을 알 수 있음
-CRT의 구성
진공 튜브(진공관),
형광 스크린,
전자총,
편향부(전자 빔 경로/에너지 조절)
ㄴ.래스터 그래픽 장치
정의:
화면이 화소단위로 구성된 모니터를 의미 (래스터 = 화소)
화소는 RGB의 색을 띈 인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화소의 색상은 이 세가지 인점의 밝기를 합쳐 계산
트라이어드 방식과 스트라이프 방식으로 구성
-트라이어드 방식 : 삼각형을 이루는 3개의 인점으로 구성
-스트라이프 방식 : 좌우로 나란한 3점이 모여 화소를 이룸
해상도:
래스터 장치의 선명도, 화소의 수에 의해 결정
도트 피치:
동일한 색상의 인점사이의 거리
도트 피치가 작을수록 고해상도이다
주사선:
화면의 가로 방향 화소를 따라서 진행하는 선
화면을 만들어 낼 때 짧은 시간에 주사선을 여러개 그려서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인터레이싱:
홀수번쨰 주사선과 짝수번째 주사선을 교대로 번갈아가며 그려내는 것
하드웨어의 부담을 줄여주며 화면의 깜박거림이 적고 화면출력속도가 빠르다
프레임버퍼(컬러버퍼):
래스터 장치의 화면 그림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그래픽 프로세서에 내장된 메모리로 화소당 밝기를 저장하는 곳
ㄷ.백터 그래픽 장치
정의:
래스터 방식은 화소 단위로 표현되기에 대각선에서 계단현상(엘리어스)가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고자 나온 방식
화소의 개념이 없으며, 그저 전자총이 닿는 곳 마다 빛이 밝혀지게 된다.
래스터에 비해 구현속도가 느리다
화면 그림을 저장하지 않아서 메모리가 적게 소모된다
대표적인 장비:
오실로스코프(효시),
레이더,
플로터 등
ㄹ.고급 디스플레이 장치
pass(가의 3 참조)
다.그래픽스 입출력장치
pass(가의 1,2 참조)
라.그래픽스 프로세서
정의:
그리기 명령어를 처리하는 CPU
드라이버 소프트웨어가 명령어를 해독하면 실행하는 프로세서
그래픽 처리기(GPU):
디스플레이 프로세서(2,3차원 단순처리)와 지오메트리 센서(3차원 기하처리)를 합친것
CPU가 시스템 버스를 통해 GPU로 명령어를 전달하면 이를 해독하고 실행
가속 그래픽 포트(AGP)를 사용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 이동
그래픽 메모리(VRAM):
2중 포트 형태로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수행
마.그래픽스 소프트웨어
구성: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그래픽패키지로 구성
1.응용 프로그램:
- 데이터에 의한 이미지를 모니터로 보여지는 역할을 수행
- 디스플레이 장치의 기계적인 작동원리 및 좌표계 등을 그래픽 패키지에 의해 나타냄
2.데이터베이스:
- 사진이나 그림 등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는 부분
3.그래픽패키지:
- 이미지나 글자가 원하는 대로 그리거나 쓸 수 있도록 해 주는 시스템
- 입체 표현이 가능하도록 질감, 명암 등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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