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옷, 바람에 날리는 깃발과 같은 고품질의 천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직접 하나하나 구현해보는것도 재미있겠지만 물리학과 정말 친한게 아니라면 천의 역학을 구현한 샘플을 돈주고 사는게 맘이 편할 것이다. 이번에는 지난번 Softbody에 이어 같은 Obi사의 Cloth 에셋을 연구해보려고 한다.
Obi Cloth은 입자 기반 물리학을 이용하여 고품질의 유연한 옷감 시뮬레이션을 제공해주는 에셋이다. Obi에서 제공하는 핵심 기능은 '바람에 날리는 천 시뮬레이션', '천 충돌', '의류'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Obi Cloth은 Obi 에셋중에 특이하게 무려 7개의 튜토리얼 영상이 있다. 하지만.. 이런 튜토리얼 영상들이 있어도 사용하기 정말정말 어려운 에셋중에 하나다. 신경써야할 제약조건들이 많고 파티클들을 설정해주는 것이 정말정말 어려운.. 10시간 가까이 연구했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는 에셋이다.. 그래도 지금까지 연구해온 내용들과 새로 연구한 내용들을 하나씩 포스팅해보고자 한다.(12월 27일 추가: 연구해보려고 몇시간을 삽질해도 모르겠다..)
이 글을 작성하다 발견한 내용인데, 적절한 렌더링(및 탄젠트 공간 기반 계산)을 통한 GPU 기반 컴퓨팅 셰이더를 테스트하고 있는 장면을 발견했다! Obi 에셋들의 문제중 하나가 컴퓨터 사양을 너무 많이 잡아먹는다는 것이였는데, 이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앞으로 더 가볍고 부담없게, 그리고 이전과 비교도 안될 정도로 큰 스케일로 물리역학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을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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