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정말 써보고싶던 Obi사의 물리엔진중 하나인 Obi Softbody 입니다.
이 물리엔진을 적용하면 영상의 이미지처럼 푸딩같은 물체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Softbody를 검색하면 연체동역학이라는 위키백과 항목이 나옵니다. 이 문서에서 Softbody에 대한 설명을 잘 해준 듯 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강체(Rigidbody)만을 제공해주지만 Softbody엔진을 사용하면 현실의 물체와 비슷한 움직임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연체동역학이란, 연체 혹은 변형체의 운동과 특성을 시각적으로 사실적이게 구현하는 물리 엔진을 연구하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이다. ... 강체와는 달리 변형체는 힘을 가하면 모양이 변할 수 있다. 곧 변형체 안에서 두 점 사이의 거리는 일정하지 않다. 하지만 유체와는 달리 전체적인 형태는 유지한다.'
Obi Softbody 물리엔진을 제공해주는 Obi 홈페이지도 상당히 깔끔하게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유저 메뉴얼이나, API에 관련된 내용들은 물론 성능테스트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Softbody가 요구하는 성능은 낮은 편이고, 이 엔진을 사용함에 따라 요구하는 컴퓨터 성능도 선형적으로 올라가 성능에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유체역학 엔진은 모바일기기에서 사용하기 힘들어보이네요. )
또한 커뮤니티(포럼)도 어느정도 활성화되어 있어, 최근까지도 유저들이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해주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Obi사에서 제공하는 물리엔진들을 이용해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영상들도 공유하고요. 이 엔진들을 사용하면서 궁금한점이 있거나 레퍼런스를 얻고싶다면 이 포럼을 방문하면 좋을 듯 합니다.
'유니티 > 에셋, 패키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에셋]소프트바디 스키닝(Obi Softbody) (0) | 2020.12.27 |
---|---|
[유니티에셋]소프트바디 블루프린트(Obi Softbody) (0) | 2020.12.27 |
[유니티에셋]SimpleLOD 유니티 최적화 에셋 리뷰 (0) | 2020.12.27 |
[유니티패키지]버텍스 컬러 편집 PolyBrush (0) | 2020.12.27 |
[유니티에셋]Toony Colors Pro2 소개 (0) | 2020.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