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모델을 받아왔는데, 내가 사용하고 싶은 환경에서 쓰는게 성능상 문제가 된다면
모델을 여러가지 기법을 이용해서 최적화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작업을 하나하나 해주기 매우 귀찮죠..
특히 3D 모델을 다루는 툴을 사용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던가
최적화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이러한 작업이 더 힘드실겁니다.
그런분들을 위한 매우 심플한 최적화 에셋 'SimpleLOD'를 소개시켜드립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Simple이란 이름 값을 하던 에셋이더군요.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 3가지 동작을 한번의 클릭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메시 합치기
2. 아틀라스 만들기
3. LOD levels 만들기
이제 이 툴을 이용해서 모델을 최적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존 모델
모델에셋을 받고 샘플 씬을 열은 모습입니다.
Stat창에 Batches수나 Verts에 주목해주세요.
모델은 아래 모델을 사용하였습니다.
2. 메시 합치기
메시를 합치는 'Merge Mesh'를 수행한 모습입니다.
사용법은 작업을 수행하고싶은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Merge'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Batches : 217 -> 126
SetPass Calls : 89 -> 65
Shadow casters : 103 -> 60
3. LOD Levels 만들기
LOD만들기를 수행한 모습입니다.
모델 특성상 아틀라스는 별 효과가 없기에 생략하고 LOD부터 진행하였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사용자가 선택한 값에 따라 모델의 디테일한 부분을 제거해버려
모델을 더욱 가볍게 만듭니다. 뒤에 흰색 쓰레기통을 잘보시면 바퀴도 제거되었네요..
Tris : 163.6k -> 132.5k
verts : 154.1k -> 131.7k
4. Material 경량화
이 이후부터는 제가 추가로 진행한 최적화 작업입니다.
이번에는 모델의 재질을 가벼운 'Mobile/Diffuse'로 바꾼 후 모습입니다.
Batches : 126 -> 96
SetPass Calls : 65 -> 36
Tris : 132.5k -> 98.8k
verts : 131.7k -> 98.2k
5. 라이트 단순화, 그림자 제거
예제 씬에 있는 모든 서브라이트를 제거하고 그림자도 제거하였습니다.
그림자까지 없애니 굉장히 없어보이네요. 다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Batches : 96 -> 17
SetPass Calls : 36 -> 9
Tris : 98.8k -> 16.9k
verts : 98.2k -> 16.8k
Shadow casters : 60 -> 0
결과
5번까지 가면 너무 과하게 최적화를 시킨것 같기도 하고, 실제 이 에셋과 큰 연관도 없는 작업이라
4번까지의 작업을 기준으로 before/after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efore -> After
Batches : 217 -> 96
SetPass Calls : 89 -> 36
Tris : 163.5k -> 98.8k
verts : 154k -> 98.2k
Shadow casters : 103 -> 60
FPS : 540.8 -> 721.1
3D Max를 안켜도 되고 매우 좋군요
Simple LOD
- 30 $
- Extension Asset
- Support Unity versions : 5.3.2 or higher
'유니티 > 에셋, 패키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에셋]소프트바디 블루프린트(Obi Softbody) (0) | 2020.12.27 |
---|---|
[유니티에셋]Obi Softbody 유니티 물리엔진 (0) | 2020.12.27 |
[유니티패키지]버텍스 컬러 편집 PolyBrush (0) | 2020.12.27 |
[유니티에셋]Toony Colors Pro2 소개 (0) | 2020.12.27 |
[유니티에셋] CurvedUI 기본사용법 (0) | 2020.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