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기타

[Git] 분산 환경에서의 Git 2 - Pro git book, 2nd Edition 정리

반응형

비공개 대규모 팀

대규모 팀은 보통 팀을 여러 개로 나눈다. 각 팀이 각각의 feature를 작업하는 상황이라면 회사는 Integration-manager 워크플로를 선택하는게 좋다. 작은 팀이 수행한 결과를 매니저가 Merge 하고 공유 저 장소의 master 브랜치에 업데이트 한다.

공개 프로젝트 Fork

비공개 팀을 운영하는 것과 공개 팀을 운영하는 것은 약간 다르다. 공개 팀을 운영할 때는 모든 개발자가 프로젝트의 공유 저장소에 직접적으로 쓰기 권한을 가지지는 않는다. Git 호스팅 사이트(GitHub, BitBucket, repo.or.cz 등) 대부분은 Fork 기능을 지원하며 프로젝트 관리자는 보통 Fork 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일단 프로젝트의 웹사이트로 가서 “Fork” 버튼을 누르면 원래 프로젝트 저장소에서 갈라져 나온, 쓰기 권한이 있는 저장소가 하나 만들어진다. 그러면 로컬에서 수정한 커밋을 원래 저장소에 Push 할 수 있다. 그 저장소를 로컬 저장소의 리모트 저장소로 등록한다.

 

Fork 한 저장소에 Push 하고 나면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이 내용을 알려야 한다. 이것을 Pull Request 라고 한다. Git 호스팅 사이트에서 관리자에게 보낼 메시지를 생성하거나 git request-pull 명령으로 이메일을 수동으로 만들 수 있다.

$ git checkout -b featureBv2 origin/master
$ git merge --squash featureB
  ... change implementation ...
$ git commit
$ git push myfork featureBv2

--squash 옵션은 현재 브랜치에 Merge 할 때 해당 브랜치의 커밋을 모두 커밋 하나로 합쳐서 Merge 한다. 이 때 Merge 커밋은 만들지 않는다. 다른 브랜치에서 수정한 사항을 전부 가져오는 것은 똑같다. 하지만 새로 만들어지는 커밋은 부모가 하나이고 커밋을 기록하기 전에 좀 더 수정할 기회도 있다.

대규모 공개 프로젝트와 이메일을 통한 관리

대규모 프로젝트는 보통 수정사항이나 Patch를 수용하는 자신만의 규칙을 마련해놓고 있다. 프로젝트마다 규칙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각 프로젝트의 규칙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4.3. 프로젝트 관리하기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하나는 format-patch 명령으로 생성한 Patch를 이메일로 받아서 프로젝트에 Patch를 적용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프로젝트의 다른 리모트 저장소로부터 변경 내용을 Merge 하는 것이다.

토픽 브랜치에서 일하기

메인 브랜치에 통합하기 전에 임시로 토픽 브랜치를 하나 만들고 거기에 통합해 보고 나서 다시 메인 브랜치에 통합하는 것이 좋다.

(master ← dev ← feature 이런 식을 말하는듯)

이렇게 토픽 브랜치를 만들고 받은 Patch를 적용해보고 적용한 내용을 다시 Long-Running 브랜치로 Merge 한다.

이메일로 받은 patch를 적용하기

Patch를 적용하는 방법은git apply 명령을 사용하는 것과 git am 명령을 사용하는 것 두 가지가 있다.

apply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

git diff 나 Unix의 diff 명령(다음 절에서 다루겠지만 추천하지 않는 방법)으로 만든 Patch 파일을 적용할 때는 git apply 명령을 사용한다. Patch 파일이 /tmp/patch-ruby-client.patch 라고 하면 아래와 같은 명령으로 Patch를 적용할 수 있다.

$ git apply /tmp/patch-ruby-client.patch

그리고 git apply 는 “모두 적용, 아니면 모두 취소”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Patch를 적용하는 데 실패하면 Patch를 적용하기 이전 상태로 전부 되돌려 놓는다.

실제로 Patch를 적용하기 전에 Patch가 잘 적용되는지 한 번 시험해보려면 git apply --check 명령을 사용한다.

$ git apply --check 0001-seeing-if-this-helps-the-gem.patch
error: patch failed: ticgit.gemspec:1
error: ticgit.gemspec: patch does not apply

am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

프로젝트 기여자가 Git의 format-patch 명령을 잘 사용하면 관리자의 작업은 훨씬 쉬워진다. format-patch 명령으로 만든 Patch 파일은 기여자의 정보와 커밋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여자가 diff보다 format-patch를 사용하도록 권해야 한다.

 

format-patch 명령으로 생성한 Patch 파일은 git am 명령으로 적용한다.

(am 은 "apply a series of patches from a mailbox"의 약자다).

무슨 내용인지 확인하기

먼저 지금 작업하는 브랜치에서 master 브랜치에 속하지 않는 커밋만 살펴보는 것이 좋다. --not 옵션으로 히스토리에서 master 브랜치에 속한 커밋은 제외하고 살펴본다. 앞서 살펴본 master..contrib 형식을 사용하여 확인할 수도 있다. contrib 브랜치에 Patch를 두 개 Merge 했으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그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 git log contrib --not master
commit 5b6235bd297351589efc4d73316f0a68d484f118
Author: Scott Chacon <schacon@gmail.com>
Date:   Fri Oct 24 09:53:59 2008 -0700

    seeing if this helps the gem

commit 7482e0d16d04bea79d0dba8988cc78df655f16a0
Author: Scott Chacon <schacon@gmail.com>
Date:   Mon Oct 22 19:38:36 2008 -0700

    updated the gemspec to hopefully work better

git log 명령에 -p 옵션을 주면 각 커밋에서 실제로 무슨 내용이 변경됐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 옵션은 각 commit의 뒤에 diff의 내용을 출력해 준다.

 

정말 보고 싶은 것은 토픽 브랜치에 추가한 것이고 결국에는 이것을 master 브랜치에 추가하려는 것이다. 그러니까 master 브랜치와 토픽 브랜치의 공통 조상인 커밋을 찾아서 토픽 브랜치가 현재 가리키는 커밋과 비교해야 한다.

아래와 같은 명령으로 공통 조상인 커밋을 찾고 이 조상 커밋에서 변경된 내용을 살펴본다.

$ git merge-base contrib master
36c7dba2c95e6bbb78dfa822519ecfec6e1ca649
$ git diff 36c7db

이 방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사용법이 불편하다. Git은 Triple-Dot 구문으로 간단하게 위와 같이 비교하는 방법을 지원한다. diff 명령을 사용할 때 두 브랜치 사이에 …를 쓰면, 두 브랜치의 공통 조상과 브랜치의 마지막 커밋을 비교한다.

$ git diff master...contrib

이 명령은 master 브랜치와 현재 토픽 브랜치에서 달라진 것들만 보여주기 때문에 기억해두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여물 통합하기

merge하는 워크플로

바로 master 브랜치에 Merge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다. 이 워크플로에서는 master 브랜치가 안전한 코드라고 가정한다. 토픽 브랜치에서 작업을 하고 작업이 끝나면 토픽 브랜치를 검증하고 master 브랜치로 Merge 한 후 토픽 브랜치를 삭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개발자가 많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는 최소한 두 단계로 Merge 하는 것이 좋다. 살펴볼 예에서는 Long-Running 브랜치를 두 개를 유지한다. master 브랜치는 아주 안정적인 버전을 릴리즈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develop 브랜치는 새로 수정된 코드를 통합할 때 사용한다.

 

우선 develop 브랜치에 토픽 브랜치를 merge한 후, 그 후에 릴리즈해도 될만한 수준이 되면 master 브랜치를 develop 브랜치까지 Fast-forward시킨다.

 

이 워크플로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저장소를 Clone 하고 나서 개발자가 안정 버전이 필요하면 master 브랜치를 빌드하고 안정적이지 않더라도 좀 더 최신 버전이 필요하면 develop 브랜치를 Checkout 하여 빌드한다.

대규모 merge 워크플로

Git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는 Long-Running의 브랜치를 4개 운영한다. 각 브랜치 이름은 master, next, pu (Proposed Updates), maint 이다. maint 는 마지막으로 릴리즈한 버전을 지원하는 브랜치다.

 

토픽 브랜치가 결국 master 브랜치로 Merge 되면 저장소에서 삭제한다. 그리고 이전 릴리즈 버전에 Patch가 필요하면 maint 브랜치를 이용해 대응한다. Git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Clone 하면 브랜치가 4개 있고 각 브랜치를 이용하여 진행사항을 확인해볼 수 있다. 그래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적당한 브랜치를 보고 고른다. 이 워크플로는 잘 구조화돼 있어서 코드가 새로 추가돼도 테스트하기 쉽다. 이 Git 프로젝트의 워크플로는 끝판왕이다.

Rebase와 Cherry-Pick 워크플로

히스토리를 한 줄로 관리하려고 Merge 보다 Rebase 나 Cherry-Pick을 더 선호하는 관리자들도 있다.

Rebase 나 Cherry-pick 방식으로 토픽 브랜치를 합치고 나면 필요없는 토픽 브랜치나 커밋은 삭제한다.

릴리즈 버전에 태그 달기

적당한 때가 되면 릴리즈해야 한다. 그리고 언제든지 그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게 태그를 다는 것이 좋다.

$ git tag -s v1.5 -m 'my signed 1.5 tag'
You need a passphrase to unlock the secret key for
user: "Scott Chacon <schacon@gmail.com>"
1024-bit DSA key, ID F721C45A, created 2009-02-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