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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공부/독학사 요점정리

[독학사/컴공/컴퓨터네트워크]5.네트워크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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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네트워크 계층

가.개요

-대표 프로토콜: IP

 

역할

-경로제어 (라우팅)

 발신에서 착신까지의 패킷의 경로를 제어

 하나 이상의 복수 통신망을 통한 중계를 하며, 개방시스템간의 데이터를 전송

 

-투명성

 상위의 전송계층이 경로선택과 중계 등 망계층 고유의 기능에 대하여 의식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

 

-논리적 주소체계 부여

 라우팅과 관련된 주소의 지정 등 주소체계 정립

 

-연결지향성 및 비연결성 서비스 제공

 망 계층은 상위의 전송계층에게 연결지향성 및 비연결성 서비스 모두를 제공

 연결지향 서비스: 연결의 설정, 사용, 해제를 위한 프리미티브를 가짐

 

포워딩

-수신 프레임/패킷 주소를 보고, 어떤출력 포트로 프레임/패킷을 전달하는 것

-브리지 내 프레임 포워딩 : MAC주소 기준

-라우터 내 패킷 포워딩 : IP주소 기준

 

라우팅

-네트워크상에서 주소를 이용, 목적지까지 경로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경로선택 과정

 

라우팅 방식 주요 구분

-고정(정적)라우팅 : 미리 정해진 루트를 따라 경로선택 (수동)

-동적(적응적)라우팅 : 망의 상태에따라 경로선택 (자동)

 

네트워크 정보를 이용하지 않는 라우팅 방식

-홍수라우팅(플러딩) : 수신 경로 이외의 모든 경로로 전파

-랜덤라우팅 : 무작위로 경로 설정

 

기타 구분

-소스라우팅 : 경로를 모두 리스트로 만들어 패킷의 헤더를 넣어 보내는 경로선택 방식

-계층적라우팅 : 큰 그룹에서 점차 작은 그룹으로 계층적 경로선택 방식

 

라우팅 결정에 이용하는 정보

-토폴로지

-트래픽 부하

-링크 비용

 

포워딩, 라우팅 비교

-포워딩 : 입력으로부터 한 패킷을 취해 적절한 출력으로 보내는 것

-라우팅 :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최적의 경로가 결정될 수 있또록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하고 이를통해 패킷을 전송

 

 

나.네트워크 주소

-하나의 장치가 두 개의 네트워크에 동시에 연결되어 있으면 2개의 IPv4 주소를 가지게 된다.

-IP주소는 이동성을 지원하지 않는다. 장치의 IP는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면 변경된다.

-IPv4는 2의 32승개의 주소 공간을 갖는다.

 

클래스형 주소

CLASS

범위

subnet mask

A

0.0.0.0 ~ 127.255.255.255

255.0.0.0

B

 128.0.0.0 ~ 191.255.255.255

255.255.0.0

C

192.0.0.0 ~ 223.255.255.255

255.255.255.0

D

224.0.0.0 ~ 239.255.255.255

not defined

E

240.0.0.0 ~ 255.255.255.255

not defined

 

서브네팅

-서브네팅은 큰 주소 공간을 작은 것으로 나누는 것

-클래스A나 클래스B는 여러 개의 서브넷으로 분리된다. 각 서브넷은 원래보다 큰 크기의 접두사를 가진다.

-큰 기관이 서브네팅을 통해 여러 기관으로 분배할 수 있다.

 

수퍼네팅

-여러 클래스 C를 하나의 큰 구조로 묶어 사용하는 것이다

-수퍼네팅을 하면 패킷의 라우팅이 복잡해져 사용하지 않는다. 

 

사설 IP 주소

CLASS

범위

Prefix

A

10.0.0.0 ~ 10.255.255.255

10.0.0.0/8

B

172.16.0.0 ~ 172.31.255.255

172.16.0.0/12

C

192.168.0.0 ~ 192.168.255.255

192.168.0.0/16

-공인 환경이 아닌 기업 내부 사설 환경에서 사용을 권장하는 주소

-Prefix란 서브넷마스크 맨 앞의 비트부터 1의 개수를 표기하는 방식

 

비클래스형 주소

-인터넷에 할당할 주소 고갈의 문제의 단기적 해결책으로 사용

-전체 주소 공간은 가변 길이의 블록으로 나누어진다

-주소의 블록은 2의 제곱승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접두사의 길이:  클래스 없는 인터도메인 라우팅(CIDR), 슬래시 표기법

-접두사의 길이는 주소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접두사 길이를 슬래시로 구분하여 주소에 추가하여 나타낸다.

-CIDR형식의 주소에서는 접두사의 길이를 토대로 해당 블록 내 주소 수, 첫번째 주소, 마지막 주소를 알아낼 수 있음

-블록 내 주소 수 : N = 2의 (32-n)승

-첫 번째 주소 : 왼쪽 n개 비트는 유지, 나머지는 0으로 설정

-마지막 주소 : 왼쪽 n개 비트는 유지, 나머지 비트는 1로 설정

 

예시 (220.8.24.255/24)

-블록 내 주소 수 = 2의 (32-24)승 = 256개

-첫번째 주소 = 220.8.24.0

-마지막 주소 =  220.8.24.255

 

주소 마스크

-prefix인 n개의 비트로 왼쪽부터 n개는 1로, 나머지는 0으로 설정

-블록 내 주소 수 = NOT(Mask)+1

-첫 번쨰 주소 = (주소)AND(mask)

-마지막 주소 = (주소)OR(Not(mask))

 

블록할당

-클래스 없는 주소 지정에서 블록 할당은 ICANN이 결정

-요청된 주소 수 N은 2의 제곱이여야 함 ( 예: 1000개의 주소 요청시 1024개의 주소 할당)

 

특수주소

this-host 주소

0.0.0.0/32

자신의 주소를 모르는 경우 사용

제한된 브로드캐스트 주소

255.255.255.255/32

네트워크 상 모든 장치로 데이터그램을 보낼 때 사용

루프백 주소

127.0.0.0/8

패킷이 호스트를 벗어나지 않게함. SW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

멀티 캐스트 주소

224.0.0.0/4

미래 사용 용도로 예약

 

네트워크 주소 변환(NAT)

-공인 IP와 사설 IP를 변경시켜줘서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

-부족한 IP개수 해결

 

장점

-1개의 공인 IP로 많은 사설 IP가 통신이 가능

-내부에 있는 IP로 직접 통신을 하는것이 아닌 공인 IP로 변경되어 통신이 되기때문에 내부에 있는 IP를 숨길 수 있음

 

PAT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공인IP주소를 여러 개의 내부 IP주소들이 공유할 경우에 사용

 

DHCP

-호스트의 IP주소와 각종 TCP/IP 프로토콜의 기본 설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자동적으로 제공해주는 프로토콜

-네트워크 안에 컴퓨터에 자동으로 네임 서버 주소, 게이트웨이 주소를 할당해주는 것을 의미

-해당 클라이언트에게 일정 기간 임대를 하는 동적 주소 할당 프로토콜

-UDP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작동

 

장점

-PC의 수가 많거나 PC자체 변동사항이 많은 경우 IP 설정이 자동으로 되기 떄문에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IP를 자동으로 할당해주기 때문에 IP충돌을 막을 수 있음

 

단점

-DHCP서버에 의존되기 때문에 서버가 다운되면 IP할당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구성

-DHCP서버

 일정한 범위의 IP주소를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할당하여 자동으로 설정하게 해주는 역할

 클라이언트에게 할당된 IP주소를 변경없이 유지해 줄 수 있음

 

-클라이언트

 시스템이 시작하면 DHCP서버에 자신의 시스템을 위한 IP주소를 요청

 DHCP서버에게 IP주소를 부여받으면 TCP/IP설정은 초기화되고 다른 호스트와 통신을 할 수 있게 됨

 

구성정보

-기본 정보: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디폴트 게이트웨이

-추가 정보: DNS의 IP주소, 홈 에이전트, 디폴트 도메인 네임 등

 

IPv6주소

-32비트 크기인 IPv4주소와는 달리 128비트 크기의 IP주소 식별자

 

표기법

-16진수 표기

 4개의 16진수를 콜론( : )으로 구분하고, 8개 묶음으로 표시

 예) 2004:2ba8:13aa:0011:0000:0000:0000:abaa

 

-앞쪽 '0은' 생략 가능

 예) 2004:2ba8:13aa:11:0:0:0:abaa

 

-'0'이 연속할 경우 '::'으로 축약 가능

 예) 2004:2ba8:13aa:11:::abaa

 예) 0:0:0:0:0:0:0:1 -> ::1

 

주소유형

-Unicast Address : 1 대 1 (특정 단일)

-Multicast Address : 1 대 다 (특정 집단)

-Anycast Address : 기타 방식 (근접 누구나)

 

IPv4와 IPv6 비교

구분

IPv4

IPv6

주소 길이

32bit

128bit

주소 개수

약 43억개

거의 무한대

품질 제어

품질 보장 곤란

품질 보장 용이

보안

IPsec Protocol 별도 설치

확장 기능에서 기본으로 제공

이동성 지원

비효율적

효율적

Header Checksum

있음

없음

주소 유형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다.IP 프로토콜

IPv4 헤더

-최소 20바이트

-고정 부분(20바이트)와 가변 부분(40바이트)로 구성

 

-구성 (가로 안은 비트수)

 Version(4): IPv4이면 4

 Header Length(4): 헤더의 길이로 최소 5(4x5=20바이트) 부터 15(4x15=60바이트) 까지의 값

 Type of Service(8): 요구되는 서비스 품질을 나타냄

 Total Packet Length(16): IP헤더 및 데이터를 포함한 IP패킷 전체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표시

 Time To Live(8): IP패킷 수명

 Protocol ID(8): 어느 상위계층 프로토콜이 데이터 내에 포함되었는가 보여줌

 

IPv6 헤더

-최소 40바이트

 

-구성

 Version(4): IPv6이면 6

 Traffic Class(8): IPv4의 TOS와 유사, 서비스 요구사항을 구분하기 위함

 Flow Label(20): IP를 연결지향적 프로토콜로 사용할 수 있게 함

 Payload length(20): IP를 연결지향적 프로토콜로 사용할 수 있게 함

 Next Header(8): IPv4의 Protocol ID와 유사

 Hop limit(8): IPv4의 TTL과 같은 역할

 

IPv6로의 천이

-새로운 IPv6망을 확대해나가면서 기존 IPv4망과의 서비스를 상당기간 유지, 공존하려는 점진적인 해결책

 

듀얼스택

-하나의 시스템에서 IPv4 및 IPv6을 모두 지원, 처리하는 기술

-단, IPv4주소가 필요하게되어, IPv4 주소 부족 문제에는 별 도움이 안됨

 

터널링

-2개의 IPv6 호스트 사이에 IPv4망이 있을 경우, IPv6패킷을 IPv4패킷 속에 캡슐화하여 사용

-호스트와 라우트 간의 터널은 자동으로 설정

-라우터 간의 터널은 수동으로 설정

 

ICMP

-TCP/IP에서 IP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리거나, 진단 등과 같이 IP계층에서 필요한 기타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

-IP와 쌍을 이루며 동작

-IP 계층의 일부이며 IP 데이터그램의 데이터 부분에 포함되어 전달

 

ICMP메시지 유형 분류

-오류 보고 메시지

-정보성 메시지 : 네트워크 상태조사 등 (ping 명령어)

 

IGMP

-서브넷 상의 멀티캐스팅 그룹 멤버십 제어를 위한 프로토콜

-서브넷 상에서 호스트들이 어떤 멀티캐스팅 그룹에 속하는지 라우터가 알도록 하기 위한 신호프로토콜

 

ICMPv6

-ICMPv6은 ICMPv4와 달리 기존의 ICMP 기능에다 IGMP, ARP기능도 모두 포괄하도록 만들어짐

-오류 보고

-정보성 메시지 (ping 명령어 등)

-이웃,라우터 탐색

-그룹 멤버십 관리 (IGMP의 역할)

 

Mobile IP

-네트워 계층 프로토콜인 IP에 이동성 지원 기능을 추가시킨 개념

-이동단말이 이동함에 따라 그 단말이 속하게되는 서브넷 IP주소가 수시로 바뀌어도 IP주소를 변경하지 않음

 

주소 바인딩

-주소 이동성을 구현하기 위해 이동 호스트는 다음 2개의 IP 주소가 필요

-HoA(Home Address): 이동 호스트를 식별하고 세션 연결용의 영구적 고정 주소

-CoA(Care-of-Address): 호스트 이동시 변하며 경로배정과 전달용의 동적인 주소

 

라.라우팅

거리 벡터 라우팅

-RIP, IGRP

-모든 이웃 라우터에게 자신이 가진 모든 정보를 주기적으로 알려줌

-목적지까지 경로를 제공하지 않으며 단지 목적지까지의 최소비용만 제공

 

특징

-노드 변경 시 주기적으로 이웃한 노드와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공유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장점: 네트워크의 distance 값에 대한 정보만 저장하기 때문에 장비의 메모리를 적게 사용

단점: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라우팅 정보를 발송함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은 더 발생, 무한루프에 빠질 수 있음

 

링크 상태 라우팅

-IS-IS, OSPF, SPF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하기 위해 딕스트라(dijkstra)알고리즘을 사용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가짐 = 장비의 메모리 사용이 많음

-네트워크 변화가 생길 때 마다 라우팅 정보를 발송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하지 않고 Link State DB가 동기화되어 스스로 라우팅 테이블을 구축 후 테이블에 저장

 

경로 벡터 라우팅

-BGP

-소스부터 모든 목적지까지의 경로는 스패닝 트리에 의해 결정

 

계층적 라우팅

-네트워크의 각 자치시스템을 다시 영역으로 나누는 등에 의한 계층적 관리 방식

-결국 라우팅 테이블의 항목 수를 줄어들게하고 전달되어야 할 라우팅 정보는 줄이는 등으로 라우팅 부하 경감 및 유지관리 편리성을 얻음

 

OSPF

-링크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에 기초하여 자치시스템 내부의 라우터들끼리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동일 자치시스템 내에 있는 라우터끼리만 라우팅

-네트워크를 영역 단위로 나누어 구분

 

RIP

-거리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라우팅 프로토콜

-소규모 또는 교육용 등 비교적 간단한 네트워크에 주로 사용

-늦은 수렴성, 큰 트래픽 부하, 무한 루프 발생의 문제가 있음

 

BGP

-자치시스템 상호 간에 적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대규모 네트워크 간에 주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무한 루프의 문제점이 없도록 함

-클래스 없는 주소체계 지원

 

멀티캐스팅

-하나의 송신지에서 동시에 여러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기술 또는 프로세스

-단일 발신지에서 여러 패킷을 동시에 여러 목적지에 보내기 보다는 네트워크(주로 라우터)쪽에서 이의 복사본을 여러 곳에 보내는 것이 목표

-모든 구성원에게 발송하는 브로드캐스트와 달리 특정 그룹에 속한 곳에만 프레임이 전달됨

-멀티캐스트는 특정 호스트 집단으로의 단방향성을 갖음

 

 

 

 

참고문헌

가.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nav=&m_temp1=439&id=747 

 

나.

https://dreamlog.tistory.com/547 

 

https://m.blog.naver.com/hatesunny/220790654612 

 

https://m.blog.naver.com/skyjjw79/220826944561 

 

https://jwprogramming.tistory.com/35 

 

https://ensxoddl.tistory.com/164 

 

다.

http://ktword.co.kr/abbr_view.php?m_temp1=1859 

 

라.

http://nologout.blog.me/221337282351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nav=&m_temp1=1456&id=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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