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언어설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방법론
ㄱ.컴퓨터 구조
폰 노이만 구조
-프로그램 내장방식 (명령어/데이터가 메모리에 저장)
-Stored programming concept
-명령어의 순차적 실행: CPU의 인출-해석-실행 주기
명령형 언어(Imperative languages)
-폰 노이만 구조에 기반한 언어
-언어 특징: 변수, 배정문[x(location)=x+1(value)], 반복문
-C, 파스칼, 포트란, 베이직 등 대부분의 언어가 여기에 속함
ㄴ.프로그래밍 방법론
70년대: 프로세스 지향 설계 방법론
-하향식 설계(top-down), 단계적 세분화
-타입 검사, 제어구조 지원(for, if문)
70년대 후반: 데이터지향 설계 방법론
-추상데이터타입(Class) 사용을 통한 데이터지향 문제 해결 방법
-데이터 추상화 지원
-process 추상화(=subprogram)
-SIMULA 67(Class를 제일 먼저 도입)
80년대: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
-OOP: Class+상속+다형성
-데이터 추상화(캡슐화, 데이터 은폐)
-상속
-동적 바인딩
-Smalltalk(OOP의 효시), C++, Java, Ada95, C#
2.언어부류
명령형 언어
함수 언어
-특정 컴퓨터 구조에 독립
-수학 함수에 기반
-함수에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주요 계산 표현
-언어 특징: 변수, 배정문, 반복문을 사용하지 않음 + 재귀함수 사용
-수학에 기반하여 프로그램 의미를 명확하게 정의 가능
-Ex. Lisp 등
반응형
'학위공부 > 독학사 요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학사/컴공/객체지향프로그래밍]2.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1) | 2020.06.29 |
---|---|
[독학사/컴공/객체지향프로그래밍]1.객체지향의 기본적 개념 (0) | 2020.06.29 |
[독학사/프로그래밍언어론] 1 - 가 :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개 (0) | 2020.06.29 |
[독학사/국사]근대사회, 일제감정기 (0) | 2020.06.29 |
[독학사/국사]사화 (0) | 2020.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