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위공부/독학사 요점정리

[독학사/프로그래밍언어론] 1 - 가 :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개.2

반응형

1.언어설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방법론

 

ㄱ.컴퓨터 구조

폰 노이만 구조

-프로그램 내장방식 (명령어/데이터가 메모리에 저장)

-Stored programming concept

-명령어의 순차적 실행: CPU의 인출-해석-실행 주기

 

명령형 언어(Imperative languages)

-폰 노이만 구조에 기반한 언어

-언어 특징: 변수, 배정문[x(location)=x+1(value)], 반복문

-C, 파스칼, 포트란, 베이직 등 대부분의 언어가 여기에 속함

 

ㄴ.프로그래밍 방법론

70년대: 프로세스 지향 설계 방법론

-하향식 설계(top-down), 단계적 세분화

-타입 검사, 제어구조 지원(for, if문)

 

70년대 후반: 데이터지향 설계 방법론

-추상데이터타입(Class) 사용을 통한 데이터지향 문제 해결 방법

-데이터 추상화 지원

-process 추상화(=subprogram)

-SIMULA 67(Class를 제일 먼저 도입)

 

80년대: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

-OOP: Class+상속+다형성

-데이터 추상화(캡슐화, 데이터 은폐)

-상속

-동적 바인딩

-Smalltalk(OOP의 효시), C++, Java, Ada95, C#

 

2.언어부류

명령형 언어

 

함수 언어

-특정 컴퓨터 구조에 독립

-수학 함수에 기반

-함수에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주요 계산 표현

-언어 특징: 변수, 배정문, 반복문을 사용하지 않음 + 재귀함수 사용

-수학에 기반하여 프로그램 의미를 명확하게 정의 가능

-Ex. Lisp 등

반응형